Untitled Document
만성허리디스크 소개
갑작스런 추위,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 때 손가락이 창백해지고 점차 푸르스름해지면서 저리고 아픈 느낌이 생깁니다. 심한 사람은 팔 전체, 다리 전체가 검게 변하기도 합니다. 따뜻하게 해주면 이러한 증상들이 줄어듭니다. 이런 분들은 겨울철에 외출이 참으로 힘듭니다. 팔다리가 검게 변해서 미용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으며, 본인도 많이 불편합니다.
본원의 치료를 받으시면 레이노 증세가 현저히 개선되어 추위도 겁나지 않게 됩니다.

정의

한랭이나 심리적 변화에 의해 손가락이나 발가락 혈관의 연축(순간적인 자극으로 혈관이 오그라들었다가 다시 제 모습으로 이완되는 것)이 촉발되고 허혈 발작으로 피부 색조가 창백, 청색증, 발적의 변화를 보이면서 통증, 손발 저림 등의 감각 변화가 동반되는 현상을 말한다. 유병율은 일반 인구의 약 10% 정도로 알려져 있다.

원인

기저질환의 유무에 따라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나눌 수 있다. 일차성 또는 특발성 레이노 현상은 특별한 원인이나 기저질환이 없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고, 이차성 레이노 현상은 기저질환이나 유발 원인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레이노 현상을 유발할 수 있는 기저질환이나 기타의 원인으로는 전신성 경화증, 루푸스(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피부근염, 다발성 근염과 같은 교원섬유 질환, 죽상동맥 경화증과 같은 동맥 폐쇄성 질환, 폐동맥 고혈압, 신경학적 질환, 혈액 질환, 진동 등에 의한 외상, 베타 차단제 등의 약물 등이 있다. 대개의 레이노 현상은 일차성이지만 병원에 의뢰된 환자의 50% 이상은 기저질환이 동반된다고 알려져 있다.

팔다리가검게변했네 증상

손가락이나 발가락 혈관이 발작적으로 수축하고, 피가 잘 흐르지 않아 피부가 창백해지며 곧 청색증이 나타난다. 혈관 수축은 자극이 시작된 지 약 10분에서 15분 가량 지속된 후 풀린다.
그러면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색깔은 정상으로 돌아오고, 붉어지면서 얼룩덜룩해진다. 이때 손발 저림, 통증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다.

경과/합병증

레이노 현상은 증상이 경미하고 일과성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시간이 경과하면서 전신 경화증과 같은 류마티스 질환이 속발될 수 있다. 합병증으로는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통증, 궤양, 괴저(괴사의 결과 환부가 탈락 또는 부패하는 것) 등이 생길 수 있다.

예방방법

옷을 따뜻하게 입고 장갑과 양말을 착용하여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외부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며, 금연해야 한다. 그리고 레이노 현상을 유발할 수 있는 베타차단제 등의 약물을 피해야 한다.
Untitled Document